공지사항 2014.08.23 20:13

[공지] 리뷰에 사용하는 단어 뜻

안녕하세요. Z9입니다.

인터넷상에는 신조어, 합성어 등 새롭게 접하는 단어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만화에는 이런 불분명한 단어의 뜻이 하나로 고착화 된다거나 널리 퍼지게 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사전에서 찾아 볼 수 없기에 사용하는 사람마다 그 의미와 포함하는 범위가 다르기에 지나인에서 사용하는 단어는 이런 뜻으로 기재하고 있다는 점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지나인을 찾아주시는 분들이 알고 계시는 뜻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단어가 아직 확고한 뜻으로 고착화 되지 않았기에 Z9는 이런 뜻으로 사용하고 있구나 하는 정도로 봐주세요.

 

 

- 리얼충

* 현실을 매우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을 뜻합니다.

 

특정 한 가지에 집착하여 광적으로 매달리는 오타쿠와 반대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할 때는 열심히 일하고, 놀 때는 열심히 놀고, 공부할 때는 열심히 공부하는 현실을 살아가는데 1분 1초가 낭비되는 것에 아까워하며 매우 충실히 생활하는 사람입니다. 만화에서는 주로 학생을 소재로 하는 작품에서 오타쿠들이 성적 뛰어나고, 스포츠 만능에 인기도 짱인 학생을 시기할 때 리얼충이라 부릅니다. '충' 한자를 어떤 것을 쓰냐에 따라 좋은 뜻이기도, 비꼬는 뜻이 되기도 합니다.

 

 

- 츤데레(의미가 고착화 된 단어로 위키백과에 잘 설명 되어있기에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 츤데레(통용: 쓴데레, 일본어: ツンデレ)는 2002년경에 등장한 재패니메이션이나 일본의 미소녀 게임에서 찾아볼 수 있는 등장인물의 인격 유형 가운데 하나를 일컫는 일본어 인터넷 유행어이다. 이 말은 ‘새침하고 퉁명스러운 모습’을 나타내는 일본어 의태어인 츤츤(일본어: つんつん 쓴쓴)과 ‘부끄러워하는 것’을 나타내는 일본어 의태어 데레데레(일본어: でれでれ)의 합성어다. 즉, '츤데레'의 뜻은 처음엔 퉁명스럽고 새침한 모습을 보이지만, 애정을 갖기 시작하면 부끄러워하는 성격이 드러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쓰는 표현으로 비유하자면 '관심 있는 상대에게 쌀쌀맞게 구는 행동' 정도 되겠네요. 속으로는 좋아하면서 아닌 척 하는 그런 뜻입니다. 호감은 있으면서 겉으로는 새침 떼는 것과 비슷하죠.

 

 

- TS

* Trans Sexual, 트랜스섹슈얼: 남녀 성별이 바뀌는 것

 

넓은 범위로 남장여자, 여장남자 등 변장하는 것까지 포함하여 사용되기도 합니다만, 지나인에서는 변장을 제외하고 완전한 성전환이 된 것에만 TS물로 표현합니다. 리뷰한 작품을 예로 들면 '세계의 끝에서 사랑을 나눠요(世界の果てで愛ましょう)' 작품이 있지요. 또, 일시적인 성전환(변장이 아닌)을 소재로 하는 '야마다군과 7인의 마녀(山田くんと7人の魔女)' 작품도 TS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 붕탁

* 남장여자, 여장남자와 같이 변장을 통해 성별을 바꾸는 것

 

붕탁은 현재 가장 사람마다 의미를 다르게 쓰는 단어 중 하나입니다. 위 변장의 뜻 말고도, 게이포르노를 붕탁물이라 표현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지나인에서는 게이물 관련 면역력이 조금도 없고, 관심도 없기에 게이가 주요 소재라면 모두 BL로 분류하여 접하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접한게 없기에 리뷰도 없지요. 따라서 지나인에서 사용하는 붕탁물은 작품 전반의 에피소드에 주연인물이 남장여자, 여장남자로 변장을 했을 때 입니다. '에덴의 우리(エデンの檻)' 작품에서 여장남자인 꼬마가 등장하지만 이처럼 주연이 아닌 경우 붕탁물이라 부르지 않습니다.

 

 

- BL

* 보이즈 러브라 하여 남성끼리의 동성애를 다룬 작품

 

흔히 게이물이라고도 부르는 남성끼리 동성애를 다룬 모든 작품을 다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장르에 관심이 없기에 H씬이 있건 없건 모두 BL로 구분하며, 지나인이 추천하는 작품 중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주로 여성분들이 관심이 있으시기도 한데, 남성들은 극혐인 경우가 대부분 이지요.

 

 

- GL

* 걸즈 러브라 하여 여성끼리의 동성애를 다룬 작품

 

흔히 레즈물이라고도 부르는 여성끼리 동성애를 다룬 작품입니다. 다만 Z9가 남성이다 보니 BL 보다는 혐오감이 덜하여 간간히 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리뷰로 소개드린 작품은 없고, 백합물과 차이를 두기 위해서 H씬이 포함 된 작품만을 GL로 부르고 있습니다.

 

 

- 백합

* 여성끼리의 동성애를 다룬 작품 중에서 H씬이 없는 순정 느낌의 작품입니다.

 

레즈물과 백합물을 같이 부르기도 하는데 관심사의 차이인지 남성끼리의 동생에는 모두 BL로 극혐이지만, 여성끼리의 동성애는 H씬이 있는 레즈물(GL)은 거부감이 있으나 순정 느낌이 드는 백합물은 거부감이 없더군요. 우리나라의 의무 군생활 덕분인지 남자끼리는 주로 전우애, 친구와 힘을 합쳐 타인과 승부를 하는 우정이 일반적이라면, 여성끼리는 서로 아껴주는 우정의 모습은 괜찮다고 봅니다.

 

 

- 뽕빨물

* 작품 전반에 H씬이 과도하게 많은 작품

 

미연시나 에로 작품에 종종 사용하는 단어로 작품의 스토리텔링은 없다시피 하면서도 H씬을 다수 삽입하며 성적 흥분을 유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작품을 뽕빨물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 병맛

* '병신 같은 맛' 의 줄임말로 상식에서 벗어난 전개를 보여주는 작품

 

병맛 만화는 상식적으로 이어질 수 없는 전개로 인해 어이없는 기분이 드는 작품을 뜻합니다. 특히 다른 분류에 비해 병맛 만화의 평은 극단적으로 호불호가 갈리고 있습니다. 어이없어서 허탈한 웃음이 나오는 코믹 장르가 주를 이루며, 이 분야를 접하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병맛 만화지만 몰입도가 뛰어난 작품을 하나 소개해 드리면, '감옥학원(監獄学園.プリズンスクール)' 이 있습니다.

 

 

- 맨붕

* '맨탈 붕괴' 의 줄임말로 제정신을 유지하며 감상하기 어려운 작품

 

맨붕은 요즘 흔히 사용 하는 말로, 작품속 표현력이 너무 직관적이고, 과격해서 속이 울렁거린다거나 전개가 생명을 마구 죽이는 극단적인 작품에 주로 사용합니다. 지나인은 이쪽 관련 내성이 있는지 웬만한 작품은 끄떡 없어서 맨붕 분류를 거의 안 쓰고 있습니다.

 

 

- 미연시

* '미소녀 연애 시뮬레이션' 의 줄임말로 주제.장르불문 미소녀가 등장하는 모든 게임을 뜻합니다.



- NTR

* '寝取る(네토루) [속어]남의 배우자나 애인과 정을 통하여 빼앗다. - 네이버어학사전'


미연시와 성인 상업지에서 주로 쓰이는 단어로 네토리(寝取り) 또는 네토라레(寝取られ)를 모두 NTR로 표기합니다. 유저들이 쓰는 의미로 간단하게 '네토리 - 빼앗다, 네토라레 - 빼앗기다' 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미연시 유부녀 소재의 게임을 할 때 예를 들자면, '네토리 - 내가 남의 부인을 빼앗는 전개, 네토라레 - 내 부인을 남에게 빼앗기는 전개' 가 됩니다.


어느 쪽이든 정을 통하는 상대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하는게 되므로 순애물에서 남친, 여친 사귀다가 헤어지고 만나는게 아니라 주로 강제로 빼앗거나 빼앗기는 능욕물에서 볼 수 있습니다. 능욕물 대부분이 네토리 소재이므로 지나인에서는 주로 네토라레인 경우만 NTR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신고
 [ 1 ]  [ 2 ]  [ 3 ]